농촌변화에 좀더 적극적 관심을

이규홍 충주신문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24/01/10 [13:02]

농촌변화에 좀더 적극적 관심을

이규홍 충주신문 대표이사 | 입력 : 2024/01/10 [13:02]

▲ 이규홍 대표이사     ©

충주시가 농업활성화를 위해 여러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나 이를 일시적인 대책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세부적인 계획과 추진전략, 그리고 농업이 퇴보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며 농가의 수익 개선을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이 필요한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생산성 향상 그리고 농업의 유통과 지속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안 등이 비전에 담겨야 한다.

 

또한 농촌 인력 부족과 저소득으로 어려워진 농촌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세밀히 검토하고 농업종사자들이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는 장기간을 요하는 사업인데다 비용도 크기 때문에 단계별로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업도 이제는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또한 그동안 등한시 해왔던 농촌의 문제들이 한 순간에 변화할 수는 없을 것이다.

 

현재의 농촌을 살리려면 농촌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수출 위주의 경제 정책에 농촌은 뒷전으로 밀려나 젊은이들이 농촌을 떠나는 실정이고 주고받아야 하는 외교정책과 FTA교역으로 농산물 수입으로 인한 가격 하락까지 그리고 경제가 나아지자 먹을거리가 다양해지면서 주식의 소비가 점점 줄고 있는 상태인 점 등을 감안하여 농촌의 생산성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 농촌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지금까지 직불제, 이중곡가제 지원 등 때우는 정책으로 일관했기 때문에 농촌의 인재들이 떠나고 젊은이들이 떠난 상태다.

 

이로 인해 인력이 더욱 부족하고 개량보다는 관습적인 일을 할 수밖에 없었던 농촌에 갑자기 디지털을 들이밀고 AI기능을 접목시킨다 해서 이를 운용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 농촌에 존재할 것인가부터 생각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농촌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의 변화, 그리고 그 강도를 높여나가는 정책을 펴고 여기에 부가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친환경을 하는데도 인체에 해롭지 않은 농약 개발이나 벌레퇴치기구 등의 개발로 만들어가는 친환경을 권장해야 할 때다.

 

충주시에서도 농촌을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내놓고 있다. 지난 연말 지역맞춤형 농업 비전을 내세우면서 TF팀을 구성, 전략작목 육성, 농업 기술 선도, 기후 변화 대응, 소비자 트렌드 분석 등으로 운영하면서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 계획을 수립 용역을 함으로써 경제성이 높은 작물과 과감한 투자와 기술 보급으로 미래지향적이고 기후온난화에 대비할 대표 작물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실시간 판매와 홍보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라이브커머스 모바일 홈쇼핑 등을 교육하여 농가의 소득을 올린다는 계획과 실용 교육 둥을 추진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등의 농촌의 변화를 꾀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이러한 일을 추진하면서 농촌의 부가가치가 높아지면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농촌으로 변화할 수 있다. 다만 60대가 청년으로 활동하고 있는 농촌 현실에서 이를 얼마만큼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나이가 들면 교육의 효과도 그만큼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이고 밀착형으로 TF팀이 활동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TF팀의 인력도 늘려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믿고 신뢰할 수 있으며 생산에서 가공까지 할 수 있는 기반도 검토해야 한다.

 

한때 농촌의 변화를 꾀하면서 내놓았던 6차산업형태의 농촌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은데 원인이 있다고 본다.

 

또한 정책만 시행하고 실질적으로 농촌에 적용되고 있는지 생산성은 얼마나 향상되고 부가가치는 얼마나 높아지는지를 관리하지 못한 탓도 있다. 고령화된 농촌의 변화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장기적 안목으로 적극적으로 변화를 이룩할 수 있도록 TF팀의 활동을 기대한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충주시 중앙탑면직능단체, 환경 정비
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