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인 충주국유림관리소장 "산불예방 시도 때도 없다"

남해인 | 기사입력 2022/05/03 [10:07]

남해인 충주국유림관리소장 "산불예방 시도 때도 없다"

남해인 | 입력 : 2022/05/03 [10:07]

▲ 남해인 충주국유림관리소장  © 충주신문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코로나19가 현재 2022년 지금까지도 상존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모든 인구가 전염병 감염 및 일상 생활에 제한되는 고통을 겪고 있으나, 의학의 발달 및 백신 연구개발 진행 등으로 점차 코로나19로 인한 일상 생활 제한이 풀려나면서. 외출인구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국내여행, 등산, 레져활동 등 취미로 하는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봄은 매년 찾아오는 건조기와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다.전국적으로 외출인구가 늘어나면서 등산객이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산불 발생 확률도 늘어나게 된다. 이번 봄에 발생한 울진, 삼척, 강릉 등의 대형산불을 보듯 모두가 알다시피 산불이 한번 발생되면 쉽게 막지 못한다.

 

산불이 한번 발생되면, 발화지점의 위치, 지리적 요인, 기후환경 특성, 진화차량 배치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바람이 많이 불고 있는지, 산 중턱 또는 산 정상부인지, 진화차가 오를 구간이 있는지, 진화대원이 올라갈 수 있는 구간인지 효율적 진화대책을 강구하고, 신중한 판단을 요구하게 된다.

 

산불에 관한 처벌 규정이 강력한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산불은 진화의 어려움과 산림 복구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산불은 담배꽁초처럼 매우 작은 요인과 실수에 의해서 쉽게 발생한다. 이렇게발생한 산불이 바람타고 비산하여 몇백 미터 ~ 몇 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도 산불이 발생할 수도 있다. 지난 3월 울진 산불 때도 태백산맥 동쪽의 양간지풍으로 인해 삼척까지 불이 비산하는 현상이 실제 사례로 있었던 일이다. 산이 험준하거나 야간에 발생한다면 진화작업이 더욱 어렵고 위험하며, 많은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는 산불로 화마가 휩쓸고 지나간 자리는 원상복구까지 수십 년이 걸리며, 산 속에 보유하고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이 잿더미가 되는 일을 우리는 너무나 많이 보아왔다.

 

이렇게 위험한 산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평소 산불 예방에 힘써야 하며, 불씨를 원천차단하는 일을 실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해답은 작은 것을실천하는 것에 있다. 등산 시 담배, 성냥 등을 가져가지 말고. 산림 내에서 각종 취사활동 행위는 자제해야 하며, 산림연접지인 논·밭두렁에서 쓰레기 불법소각을 금해야 한다. 이렇듯 모든 인구가 산불의 위험성 및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일상 생활에서 산불예방을 접하며 살아간다면 산불 발생과 피해는 반드시 줄어들 것이라 기대해본다.

 

2022년 봄철에는 유난히 피해가 큰 대형 산불이 많이 발생한 것을 생생히 기억하며 사람의 실수로 인한 산불이 이제는 단 한 건도 발생되지 않도록 우리 산림청은 산불 예방활동에 전력을 기울여 나가고자 한다.

 

산불예방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앞으로 물려줄 후세대에게 아름다운 산림을 물려주어야 한다는 무언의 약속을 지키는 것으로, 특히 얼마 남지 않은 봄철 산불조심기간(2.1.~5.15.)에도 국민 모두의 작은 실천과 동참으로 소중한 산림을 보호하는 산불 예방에 함께 참여하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려본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기고/독자투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