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미납액이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민연금 충주지사 | 기사입력 2020/10/09 [09:30]

국민연금 미납액이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민연금 충주지사 | 입력 : 2020/10/09 [09:30]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소득보장제도로 최소가입기간(10년)을 채웠을 경우 노령연금을, 장애를 입거나 사망한 경우 연금보험료 납부요건 등을 충족시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지급해드리고, 연금수급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반환일시금이나 사망일시금으로 지급합니다.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은 초진일 또는 사망일 기준으로 연금보험료를 일정기간 납부한 이력이 있어야 연금 수급권이 인정됩니다.

 

즉, 장애연금은 질병 또는 부상의 초진일, 유족연금은 사망일 당시 아래 요건 중 어느 한가지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① 연금보험료를 낸 기간이 가입대상기간의 1/3이상

② 초진일(사망일) 당시 초진일 5년 전부터 초진일까지의 기간 중 연금보험료를 낸 기간이 3년 이상이고, 가입대상기간중 체납기간이 3년 미만

③ 초진일(사망일) 기준 당시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 초진일이 2016.11.30. 이전인 경우 납부한 기간이 납부해야할 기간의 2/3에 미달하는 경우 연금 수급에 제한이 있음

 

이처럼 미납액이 많을 경우 장애 또는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미납액이 있을경우 납부하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합니다.

 

연금보험료는 월단위 납부이므로 납부하고자 하는 만큼 해당월을 선택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분할납부를 신청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당월분 고지서 하단에 첨부된 최근 3개월 미납분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미납기간에 대해 매월 고지서를 받고자 하는 경우는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로 ‘분할고지’를 신청하고 납부방법을 문의하면 됩니다.

 

※ 2011년 1월 1일부터 국민연금보험료를 비롯한 4대 사회보험료 징수업무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위탁되었습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