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충주박물관 건립은 시대적 소명이다

이규홍 대표이사 | 기사입력 2019/09/19 [18:40]

국립 충주박물관 건립은 시대적 소명이다

이규홍 대표이사 | 입력 : 2019/09/19 [18:40]

▲ 이규홍 대표이사     ©

국립 충주박물관의 건립이 또 다시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0년 본 예산에 국립 충주박물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비 3억 원이 빠진 것이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부처 예산안에 반영한 것을 기획재정부 심의에서 빠진 것이다.

 

국립 충주박물관 추진위는 지난해 아깝게 탈락했었고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립 충주박물관 조직위원회가 열심히 노력한 결과 정부에서도 반영의 뜻을 전달받아 올해는 충분히 될 것으로 기대가 컸었다.

 

국립 충주박물관은 충주를 중심으로 한 남한강 상류권의 중원문화가 우리나라 역사에 끼친 영향이나 중심적 역할로 볼 때 벌써 세워졌어야 마땅한 것이었다.

 

중원 문화는 부족국가 시대는 물론 삼국시대에 고구려, 백제, 신라가 중원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서로 중원지역을 차지하려고 각축전을 벌렸던 곳으로 삼국의 역사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곳이다. 또한 지리적,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어 역사적 가치가 높은 곳이다.

 

더욱이 충주는 철기문화시대에 가장 중요한 양질의 철이 많이 났던 곳으로 지금도 충주 곳곳에서 철제를 제작했던 제련소등이 많이 발굴되고 있다. 그러니 삼국에서 서로 차지하려고 눈독을 들였고 가장 강력했던 왕이 충주를 차지하는 역사적 거점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중원 문화를 뒤로하고 우리나라 역사를 논할 수는 없다. 더욱이 충주는 그동안 많은 문화재와 유물을 출토하였음에도 이를 담아야 할 국립 박물관이 없어 중요 문화재나 유물을 외지의 대도시로 빼앗기는 수모를 당해왔던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내년 예산안을 513조로 크게 늘리고 있다. 복지 부문에는 181조 원을 넘게 편성하고 있다. 그래서 과잉예산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지역균형발전차원과 지역문화 육성 그리고 그를 토대로 한 관광산업육성에 지름길인 국립 충주박물관 건립에 소극적으로 임한다는 것은 현 정부가 주장하는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 것이 된다.

 

지방분권을 실시하자면 우선 지방이 문화나 재정적으로 열악한 취약성을 극복해야만 한다. 충주에 많은 우량기업, 대기업이 자리를 잡고 있음에도 인구가 크게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교육, 문화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충주문화화 역사적 사실을 담아야할 충주 국립박물관 건립은 충주문화를 다시 재건할 역사적 소명을 담고 있다는 것을 철저히 인식해야 한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