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현대모비스와 손잡고 ‘수소 전략도시’ 만든다

현대모비스 내 수소충전소 충주시민에게 연말까지 무료 개방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19/06/20 [16:01]

충주시-현대모비스와 손잡고 ‘수소 전략도시’ 만든다

현대모비스 내 수소충전소 충주시민에게 연말까지 무료 개방

충주신문 | 입력 : 2019/06/20 [16:01]

 

 

충주시가 현대모비스와 손잡고 수소전략도시 육성을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섰다.

 

시는 6월 20일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에서 조길형 충주시장, 이주권 현대모비스충주공장장, 송필용 현대차충북지역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무료 수소충전소 운영’관련 협약식을 체결했다.

 

충주시에 위치한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수소연료전지 ‘스택’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공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생산단지를 구축하고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 글로벌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수소전기차 시험개발을 위해 지난 5월 충주공장 내에 수소충전소를 완공하고, 최근 개시허가를 받은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수소 인프라 지원으로 지역사회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충주를 수소 전략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무료충전 협약을 통해 민간에게 수소충전소 문을 열기로 결정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수소전기차를 보유한 충주시민은 올해 연말까지 현대모비스 방문자 예약시스템(visit.mobis.co.kr)을 통해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내 수소충전소 사전 예약 후 무료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시간은 평일(월~금)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점심시간(12시~1시)는 제외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수소충전은 완충 시(수소 5kg, 55.7N㎥)까지 3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으며, 무료충전 협약을 통해 수소차량 소유주는 회당 최대 5만원의 충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과 함께 현대차 충북지역본부(본부장 송필용)주관으로 충북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운행하게 된 충주시민에게 넥쏘 1호차를 전달하는 행사도 가졌다.

 

 

행운의 주인공은 충주시 나이스관광 대표 조명희 씨(49세)로, 수소전기차 넥쏘와 함께 꽃다발과 소정의 상품을 증정 받았다.

 

나이스관광 대표 조명희 씨는 "충주시 최초로 수소전기차 넥쏘의 1호차 주인공이 되어 영광이다”며 “평소 수소전기차 등 환경오염 해소에 도움을 주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넥쏘의 친환경성, 최첨단 기술, 디자인이 맘에 들어 구입을 결정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주권 현대모비스충주공장장(상무)은 “수소전기차의 판매 확대와 대량 생산이 본격화되면 협력사 클러스터 구축과 고용창출 등 충주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제적인 기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충주시와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협약이 끝난 후, 조길형 충주시장과 시민 조명희씨는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를 충전했다. 충주시는 지난 달 충북도내 최초로 시장 관용차를 수소전기차로 교체한 바 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 임직원들은 충주시 대소원초등학교를 방문해 앞으로 수소산업의 성장을 지켜보게 될 충주시 어린 꿈나무에게 ‘수소전기차 과학키트’를 이용한 현대모비스 ‘주니어 공학교실’도 진행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핵심인 만큼 친환경 수소 복합충전소 조기 설치를 통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산에 주력할 것”이라며, “충주시가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대중화를 위해 올해 100대의 수소전기차를 민간인에게 보급할 예정이며, 수소 충전소는 올해 말쯤 연수동에 문을 열 계획이다.

 

한편, 충주시는 수소전기차 원스톱 지원센터 구축, 수소융복합충전소 및 이동식 수소충전시스템 기술개발사업 등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수소충전소 무료협약까지 체결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 중인 수소융복합 실증단지 선정에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충주시 소태면, 2019 수도권 농산물 직거래 장터 ‘완판’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