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농기센터, 토양검정으로 농가별 맞춤 시비 처방

“친환경·과학영농은 토양검정으로부터”

충주신문 | 기사입력 2018/04/18 [08:47]

충주시농기센터, 토양검정으로 농가별 맞춤 시비 처방

“친환경·과학영농은 토양검정으로부터”

충주신문 | 입력 : 2018/04/18 [08:47]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농업과 과학영농 실천을 위해 종합분석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종합분석실은 토양검정을 통한 시비 처방 서비스 및 중금속 분석으로 지역 농업인들의 경영비를 절감하며 고품질 농산물 생산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센터는 2017년 농업인에게 2987점의 시비 처방 서비스와 함께 1459점의 중금속 분석결과를 제공했다.

 

96건의 액비·퇴비검정과 토양개량제 및 쌀·밭직접지불제 토양검사 등을 포함하면 연간 5000여건의 검사를 진행한다.

 

토양검정을 통해 적정 시비를 하면 농작물이 튼튼하게 자라 각종 병해충에 견디는 힘이 강해지고 품질도 좋아진다.

 

이 때문에 센터의 토양검정 시비 처방 서비스는 친환경농가 및 저투입 농법을 실현하는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에서는 농가가 동계 퇴비 살포시 토양 정밀검정을 통해 적정퇴비 투입과 적정 시비로 과학영농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토양 정밀검정은 희망 농가가 해당 농지의 토양을 채취해 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농가는 토양환경정보시스템인 흙토람(www.soil.rda.go.kr)을 통해 언제든지 검정결과를 열람할 수 있다.

 

배종성 농업소득과장은 “토양검정은 환경보전과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농업인들에게 적극 홍보해 친환경농업을 선도하는 안전성 분석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조길형 충주시장, 2024년 갑진년 새해 충혼탑 참배
1/19
광고
광고
광고